진화의 ABC는 잠깐 접고, 통계학의 ABC를 먼저 생각해보자. 주사위의 각각의 눈은 나올 확률이 똑같다. 하지만 보드 게임을 해보면 어떤 수가 많이 나오고 적게 나오는 건 완전히 운에 달려있다. 확률이 같다는 건, 6번 던지면 한 번 씩 나온다는 뜻이 아니라, 무한히 많이 던졌을 때 결과적으로 골고루 나온다는 뜻이다. 하디-와인버그 정리에서 "개체군의 크기는 무한하다"는 조건은 확률의 이런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번에도 혈액형 얘기를 해보자. 부모가 각각 유전자를 AO와 BO를 가지고 있다면, 자식이 가질 수 있는 유전형의 종류는 AB, AO, BO, OO 모두 네 가지이다. 이 네 가지의 확률은 모두 같다. 따라서 A 유전자를 가질 확률은 1/2, B 유전자를 가질 확률은 1/2 그리고 O 유전자를 가질 확률은 3/4이다.

그러나 우리는 자식을 무한히 많이 낳지 않는다. 확률이야 어찌됐든 자식들이 가지는 유전자는 확률보다 더 높든지 아니면 더 낮든지 둘 중에 하나다. 자식들이 확률대로 유전자를 가지려면 적어도 네 명은 낳아야하고, 그것도 아주 운이 좋을 때나 가능한 일이다. 부모는 자식을 만들 때 정자와 난자를 가지고 주사위 놀이를 하는 셈이다.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확률에 시달린다. 초호화판 형질을 가지고 태어나도 벼락맞아 죽거나 비행기가 떨어져 죽는 건 그야말로 팔자소관이다. 그렇게 죽으면서 사라진 유전자는 신의 뜻이라면 모를까 적어도 자연선택은 아니다.

이렇게 확률과 우연에 의해 늘거나 줄어든 유전자의 빈도는 다음 세대로 이어진다. 다음 세대에서도 똑같은 과정이 반복되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 아무 이유도 없이 진화가 일어날 수 있다.

개체군의 크기가 작다면 이런 과정은 더 빨리 일어난다. 인류가 멸망하고 단 10명의 남녀만 살아남았다고 하자. 그 중에 한 명만 A형이고 나머지는 모두 O형인데, 그 A형이 재수없이 뱀에 물려 죽으면 인류는 마음놓고 서로 헌혈할 수 있는 종으로 진화한다.

그래서 단지 똑같은 종이 멀리 떨어진 지역에 살기만 하더라도 서로 다른 종으로 분화하는 일이 벌어진다. 이유? 그냥 어쩌다보니 그렇게 된 일이다. 터무니 없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오히려 똑같은 종으로 남아있기가 더 힘들다.

민족마다 혈액형의 빈도가 다른 건이 전형적인 예다. 혈액형이 생존이나 짝짓기에 유리하거나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 그럼에도 한국 사람들은 A형이 많고, O형이 적은 반면 어떤 민족은 온통 O형 뿐이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했는 지 따져묻는 건 한심한 일이다. 단지 우리가 너무 오랫동안 멀리 떨어져 살았다는 것 뿐.(아래 아물쇠딱 님이 지적해주신데로 혈액형은 이 예에 적당하지 않다.)

생물의 역사는 이렇게 주정뱅이가 비틀거리듯 걸어온 길이었던 것이다. (다음에 계속)
Posted by euphori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otty 2005.12.15 2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 문장이 재밌네요 ^^

  2. kritiker 2005.12.15 20: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이가 없는 게 이상...히히^^

  3. 아물쇠딱 2005.12.22 14: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을 한심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오늘날 혈액형의 다형성은 기생충(Parasites)에 의해 발생했다는 것이 주류입니다. 실제로 어느 질병에 보다 취약한 혈액형이 있지요. 아프리카에서 기원한 현인류가 지구 구석구석에 흩어져 모여 살면서 서로 다른 형질을 만들어갔다는 사실은 맞습니다. 단기간 생식적 격리가 이뤄지면 그만큼 형질의 구성은 달라지지요. 이동상 제약이 일어나면서 발생한 지역적 격리는 생식적 격리를 유발하고, 격리된 지역의 개체들은 각각의 환경에 적응하며 서로 다른 유전자풀을 꾸려갑니다. 다른 지역보다 강한 자외선 때문일 수 도있고, 그 지역 특색의 기생충 때문일수도 있지요. 즉, 다른 종으로의 분화를 추동합니다.

  4. 2005.12.22 19: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물쇠딱 // 아, 그렇군요. 저는 혈액형이 genetic drift의 예라고 생각했습니다. 잘못 알고 있었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

  5. 아물쇠딱 2005.12.23 09: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물론 유전적 부동도 영향이 있지요 ㅋ